photo_2022-05-12_23-55-24.jpg
photo_2022-05-12_23-55-21.jpg

NFL 리그

  작년 10월 “MBC SPORTS PLUS”에서 NFL,NHL 중계를 시작한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하게 접하지 못하는 두 스포츠를 접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인기가 없었던 NFL은 올해 2월달 한방에 관심을 받게 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바로 2016~2017년 NFL 시즌 의 마지막 챔피언을 결정짓는 슈퍼볼 LI가 정말 역대 최고의 슈퍼볼 경기로 손 꼽히는 경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경기로 인하여 각 포털 사이트의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내년 우리나라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게 될 스포츠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미국 사람들이 가장 열광하는 NFL은 과연 무엇일까?

 

[NFL 슈퍼볼 51] 벨리칙-브래디, 최다우승 듀오…기록으로 본 슈퍼볼 51

슈퍼볼 첫 연장전 끝에 우승을 차지한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 (사진=gettyimages / 이매진스) [엠스플뉴..

www.mbcsportsplus.com

NFL란 무엇인가?

 

NFL 현재 로고 (출처:NFL)

  "NFL"은  National Football League의 약자로써, 미국의 자랑이라고 불리우는 미국의 NO.1 인기 국민 스포츠 리그이다. NFL은 전세계 스포츠 프로 리그 일일 평균 최다 관중 동원 1위 이며, 미국 4대 프로 스포츠 리그 중 유일하게 캐나다 팀이 참여하지 않는 , 순수 미국 팀만 존재하는 리그이다. NFL에서 뛰는 선수들은 슈퍼볼에서 우승하는 것을 원하며, 그들은 슈퍼볼에서 우승하면 주는 트로피 들과 슈퍼볼 링을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다른리그와 마찬가지로 명예의 전당에 입성을 또한 바라면서 선수들은 경기를 치른다.

“NFL”의 역사

  NFL은 미식축구를 기반으로 하는 리그 인데, 미식축구는 미국이 독자적으로 만든 스포츠이다. 한가지 이론이지만 미국사람들이 축구는 유럽의 스포츠라는 인식으로 인하여 자신들의 독자적인 축구를 만들기로 결심했고, 그결과 럭비와 축구를 합성해서 만든 스포츠라고 알려저 오고 있다. NFL의 시작은 1920년 설립된 아메리칸 프로페셔널 풋볼 어소시에이션(American Professional Football Association)으로 시작되었고 그 후 2년 뒤인 1922년에 현재의 NFL로 명칭이 바뀌게 된다. 그후 성장해 오던 NFL에게 새로운 라이벌이 등장한다. 바로 1959년에 창설된 아메리칸 풋볼 리그(American Football League, AFL)는 NFL의 견제속 에서도 정착에 성공하여 NFL이 무시할 수 없는 규모로까지 성장했다. 그 이유는 NFL이 주로 동쪽에 몰려 있는 반면, AFL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었기 때문이다.

 

1966년 당시 NFL리그 참가 현황팀 (출처:나무위키)

 

1966년 당시 AFL리그 참가 현황팀 (출처:나무위키)

그 이후 사람들은 두 리그의 경쟁구도에 대하여 열광하였고, 두 리그 간의 우열을 가리기 위해 우리가 잘 아는 슈퍼볼이 시작되었다. 그 후 1969년 NFL로 모두 통합되면서 두 리그는 두개의 컨퍼런스로 나뉘게 되고, 그후 양대 리그간의 팀 조율과 신생팀들의 합류 등으로 인하여 지금의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NFL이 시작하게 되었다

NFL의 구성

 

현 NFL리그 현황(출처: 맹쓰! Now and Then)

  NFL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동,서 컨퍼런스와 그 안에 있는 각각 4개의 동,서,남,북 디비전, 그리고 그 안에 4개팀씩 총 32개의 팀이 리그를 참가하는 4대 스포츠 중 최대 참가 리그라고 할수 있다. 특히 미식축구의 특성상 많은 경기를 소화할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인데, 9월 첫째주부터 시작해서, 17주 동안 16경기의 페넌트레이스를 치루면서, 5주차부터 11주차 사이에 한 주씩 Bye-week라고 하는 경기를 하지 않는 휴식기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경기 특징중 주목할 만한 점은 1번은 영국에 가서 경기를 치뤄야 하는 점이다. 그래서 작년 2016년까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NFL을 경기를 실행했었다. 페넌트레이스가 끝나고, 바로 다음주 부터 플레이오프를 실행하는데, 각 디비전에서 우승한 팀 4팀과, 승률 5,6위 팀이 각각 플레이오프에 진출한다.

 

작년 NFL 슈퍼볼 50 플레이오프 대진표 (출처: NFL)

처음 와일드 카드 전에서는, 우승팀중 승률 3,6위와 승률 4,5위가 와일드 카드를 치르고 올라간 팀이 상위 2팀과 디비전 시리즈를 치른다. 그리고 그 다음 컨퍼런스의 주인공을 가르는 컨퍼런스 챔피언십 시리즈를 치르고, 거기서 우승한 단 두팀만이 미국 최대의 축제인 슈퍼볼에 진출하게 된다. 모든 경기는 단판 승부로 펼쳐지며 슈퍼볼 전주에 올스타전을 치르는 특별한 구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시즌은 다른 스포츠와 달리 2월달 쯤 끝나 4대 스포츠중 가장 기간이 짧은 스포츠이다.